MIRI 개인정보 처리 방침
주식회사 레인톡(이하 ”회사”)은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개인정보보호법 등 정보통신서비스제공자가 준수하여야 할 관련 법령상의 개인정보보호 규정을 준수하며, 관련 법령에 의거한 개인정보처리방침을 정하여 이용자 권익 보호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회사는 본 개인정보처리방침을 통하여 이용자가 제공하는 개인정보가 어떠한 용도와 방식으로 이용하는지, 개인정보보호를 위해 어떠한 조치를 취하고 있는지 알려드립니다.
1. 수집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및 수집방법
- 회사는 회원가입, 상담, 서비스 신청 등 서비스 제공 및 계약 이행을 위해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를 수집하고 있습니다.
- 회원가입
- 필수 수집 항목: 아이디, 비밀번호, 성별, 닉네임, 생년월일, 프로필 사진, 휴대폰번호
- 선택 수집 항목 : 내 스타일, 자기소개, 관심사, 이상형 정보, 위치정보, 이메일
-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과정에서 아래와 같은 정보들이 자동으로 생성되어 수집될 수 있습니다.
- 서비스 이용 및 사용자 보호를 위한 자동 생성 정보: 가입일, 사용 앱(클라이언트) 정보, 최근 접속 시간, 기기 종류, 기기 아이디, 사용 플랫폼 정보, 기기 사용 언어, 국가 정보, 서비스 이용 기록, 불량 이용 기록
- 위치정보: 이용자가 고객의 기기를 통해 위치 정보를 수집하는 것에 동의한 경우 회사는 GPS, Wi-Fi 또는 인근 기지국 등의 정보를 활용하여 기기의 물리적 위치 정보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회사가 이러한 과정을 통제하지는 않지만 고객은 기기설정을 통해 회사가 고객의 기기로부터 정확한 위치 정보를 획득하는 것에 대한 동의를 철회할 수 있습니다.
- 모바일 앱 이용자의 광고 식별자 정보: ADID/IDFA
ADID(Android OS)/IDFA(iOS)란 모바일 앱 이용자의 광고 식별 값으로써, 사용자의 맞춤 서비스 제공이나 더 나은 환경의 광고를 제공하기 위한 측정을 위해 수집 될 수 있습니다.
광고 식별자 수집 거부 방법
Android : 설정 → 구글(구글설정) → 광고 → 광고 맞춤설정 선택 해제
iOS : 설정 → 개인정보보호 → 광고 → 광고 추적 제한
※ 단, ADID/IDFA 수집을 거부하는 옵션을 선택하는 경우에는 맞춤형 서비스 이용에 불편이 야기될 수 있습니다.
- 회사는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개인정보를 수집합니다.
- 회원 가입 및 서비스 이용과정에서 개인정보 수집에 대해 동의하고 사용자가 직접 정보를 입력
- 회원정보 수정 과정에서 사용자가 직접 정보를 입력
- 생성정보 수집 툴을 통한 수집
- 이벤트 응모, 배송 요청
- 팩스, 전화, 이메일, 고객센터 문의 등을 통한 수집
2. 개인정보의 수집 및 이용 목적
회사는 다음의 목적을 위하여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회원이 제공한 모든 개인정보는 하기 목적에 필요한 용도 이외에는 이용되지 않으며, 이용 목적이 변경되는 경우 개인정보 보호법 제18조에 따라 별도의 사전 동의를 받는 등 필요한 조치를 이행할 것입니다.
- 서비스 제공에 관한 계약 이행, 부가서비스 제공: 자사의 ‘서비스’는 회사가 회원들에게 제공하는 소셜네트워킹 서비스 ‘미리’ (서비스 명은 추가 될 수 있습니다. )를 사용하면서 발생하는 불만처리 등 민원처리, 분쟁조정을 위한 기록 보존, 고지사항 전달의 목적
- 회원 식별 및 회원 관리: 회원제 서비스 이용에 따른 본인확인, 개인식별, 연령확인, 불량회원의 부정이용방지와 차단, 회원가입 또는 회원탈퇴 의사의 확인
- 신규 서비스 개발 및 서비스 환경 개선: 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서비스 추가 제공, 서비스의 유효성 확인, 성능 및 로그 분석을 통한 오류 해결, 접속빈도 파악, 회원의 서비스 이용에 대한 통계 확인을 통한 서비스 개선
- 마케팅 및 광고 활용: 이벤트 및 광고성 정보 제공 및 참여기회 제공, 맞춤 서비스 제공, 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서비스 추가 제공 및 광고 게재
3. 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
회사는 이용자들의 개인정보를 "2. 개인정보의 수집목적 및 이용목적"에서 고지한 범위 내에서 사용하며 이용자의 사전 동의 없이는 동 범위를 초과하여 이용하거나 원칙적으로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외부에 공개하지 않습니다. 또한, 이용자의 정보를 위 2.항에 고지한 범위 내에서 앱 운영 이외의 상업적 목적으로 판매하거나 노출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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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용자가 사전에 공개에 동의한 정보
- 서비스의 제공에 관한 계약의 이행을 위하여 필요한 개인정보로서 경제적/기술적인 사유로 통상의 동의를 받는 것이 현저히 곤란한 경우
- 법령의 규정에 의거하거나, 수사 목적으로 법령에 정해진 절차와 방법에 따라 수사기관의 요구가 있는 경우
- 통계작성, 학술연구나 시장조사를 위하여 특정 개인을 식별할 수 없는 형태로 광고주, 협력사나 연구단체 등에 제공하는 경우
- 기타 관계법령에서 정한 절차에 따른 요청이 있는 경우
4. 개인정보의 보유 및 이용기간
회사는 회원이 가입신청을 통해 회원으로 가입한 날로부터 서비스 탈퇴 시까지 서비스를 제공하는 동안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보유 및 이용합니다. 단, 이용자가 개인정보의 수집 및 이용에 대한 동의를 철회하는 경우, 수집 및 이용목적이 달성되거나 보유 및 이용기간이 종료된 경우 지체 없이 파기합니다.
아래 사항의 경우 정당한 권리 보호 및 건전한 서비스 생태계 유지를 위해 일정 기간동안 보관됩니다.
- 관계 법령 위반에 관한 기록: 해당 수사·조사 종료 시까지
- 서비스 이용에 따른 채권채무관계에 관한 기록: 해당 채권·채무관계 정산 시까지
- 부정한 서비스 이용에 관한 기록: 1년
- 사용자 신고 및 건의사항: 1년
또한, 다음의 정보에 대해서는 관련법령에 의거하여 일정 기간동안 보관됩니다.
- 전자상거래 등에서 소비자 보호에 관한 법률
- 계약 또는 청약철회 등에 관한 기록: 5년
- 대금결제 및 재화 등의 공급에 관한 기록: 5년
- 소비자의 불만 또는 분쟁처리에 관한 기록: 3년
- 통신비밀보호법
- 서비스 방문기록(로그인 기록): 3개월
5. 개인정보 처리의 위탁
원활한 업무처리와 고객 활동에 대한 리워드 제공을 위하여 아래의 수탁업체에게 업무를 위탁하고 있으며, 위탁 받은 업체가 관련법령에 따라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처리하도록 필요한 사항을 규정하고 관리, 감독을 하고 있습니다. 고객 포인트 혜택 제공을 위한 제휴사는 수시로 변경될 수 있으며, 회사가 수탁업체에 위탁하는 업무와 관련된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는 경우 이용자의 개인정보가 수탁업체에 제공되지 않습니다. 이용자의 개인정보는 회원탈퇴 또는 위탁계약 종료(해제·해지 등 포함) 중 먼저 도래하는 시점까지 보유하게 됩니다.
6. 개인정보 파기 절차 및 방법
- 이용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 보유기간의 경과, 처리목적 달성 등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지체없이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단, 이용자에게 개인정보 보관기간에 대해 별도의 동의를 얻은 경우 또는 법령에서 일정 기간 정보보관 의무를 부과하는 경우에는 해당 기간 동안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보관합니다.
- 정보주체로부터 동의 받은 개인정보 보유기간이 경과하거나 처리목적이 달성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다른 법령에 따라 계속 보존하여야 하는 경우에는, 해당 개인정보를 별도의 데이터베이스(DB)로 옮기거나 보관장소를 달리하여 보존합니다.
- 개인정보의 파기 절차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파기절차 : 회사는 파기 사유가 발생한 개인정보를 선정하고,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 파기방법 : 회사는 전자적 파일 형태로 기록·저장된 개인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도록 파기하며, 종이 문서에 기록·저장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하여 파기합니다.
7. 이용자 및 법정대리인의 권리와 그 행사방법
- 정보주체(만 14세 미만인 경우에는 법정대리인을 말함)는 언제든지 다음 각 호의 개인정보 보호 관련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 개인정보 열람요구
- 오류 등이 있을 경우 정정 요구
- 삭제요구
- 처리정지 요구
-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개인정보보호법 시행규칙 별지 제8호 서식에 따라 작성 후 서면 또는 전자우편을 통하여 하실 수 있으며, 이에 대해 지체 없이 조치하겠습니다. 다만, 이용자는 '개인정보변경'(또는 '프로필정보수정' 등), ‘사용중지 설정’, ‘운영자에게 요청하기’를 통해 클릭하여 본인 확인 절차를 거치신 후 직접 열람, 정정 또는 탈퇴가 가능합니다.
- 정보주체가 개인정보의 오류 등에 대한 정정 또는 삭제를 요구한 경우에는 정정 또는 삭제를 완료할 때까지 당해 개인정보를 이용하거나 제공하지 않습니다. 또한, 잘못된 개인정보를 제3 자에게 이미 제공한 경우에는 정정 처리결과를 제3자에게 지체없이 통지하여 정정이 이루어지도록 하겠습니다.
-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정보주체의 법정대리인이나 위임을 받은 자 등 대리인을 통하여 하실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개인정보보호법 시행규칙 별지 제11호 서식에 따른 위임장을 제출하셔야 합니다.
- 개인정보 열람 및 처리정지 요구는 개인정보보호법 제35조 제4항, 제37조 제2항에 의하여 정보주체의 권리가 제한될 수 있습니다.
- 개인정보의 정정 및 삭제 요구는 다른 법령에서 그 개인정보가 수집 대상으로 명시되어 있는 경우에는 그 삭제를 요구할 수 없습니다.
- 정보주체 권리에 따른 열람의 요구, 정정·삭제의 요구, 처리정지의 요구 시 열람 등 요구를 한 자가 본인이거나 정당한 대리인인지를 확인합니다.
- 회사는 이용자 혹은 법정 대리인의 요청에 의해 해지 또는 삭제된 개인정보는 "4. 개인정보의 보유 및 이용기간"에 명시된 바에 따라 처리하고 그 외의 용도로 열람 또는 이용할 수 없도록 처리하고 있습니다.
8. 개인정보 자동 수집 장치의 설치/운영 및 거부에 관한 사항
- 회사는 이용자의 거리를 표시하기 위해 이용자의 위치정보를 기기에 내장된 GPS로부터 제공받고 있습니다. 단, 이용자 보호를 위해 서비스 접속 중에만 반영하고 있으며 사용하지 않는 상황에서는 갱신하지 않습니다.
- 이용자는 ‘기기 설정’에서 위치 서비스(GPS)를 끄는 것으로 정보 제공을 거부할 수 있습니다.
- 회사는 위 GPS 이외에 이용자의 정보를 저장하고 불러오는 장치를 사용하고 있지 않습니다.
9.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 조치
회사는 이용자들의 개인정보를 취급함에 있어 개인정보가 분실, 도난, 누출, 변조 또는 훼손되지 않도록 안전성 확보를 위하여 개인정보 보호법 제29조에 따라 다음과 같은 기술적/관리적 대책을 강구하고 있습니다.
- 정기적인 자체 감사 실시 : 개인정보 취급 관련 안정성 확보를 위해 정기적(분기 1회)으로 자체 감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 내부관리계획의 수립 및 시행 : 회사는 개인정보의 안전한 처리를 위하여 내부관리계획을 수립하고 시행하고 있습니다.
- 해킹 등에 대비한 기술적 대책 : 회사는 해킹이나 컴퓨터 바이러스 등에 의한 개인정보 유출 및 훼손을 막기 위하여 보안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주기적인 갱신·점검을 하며 외부로부터 접근이 통제된 구역에 시스템을 설치하고 기술적/물리적으로 감시 및 차단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의 훼손에 대비하여 1일 마다 자료를 수시로 백업하고 있고, 방화벽 및 SSL 등을 이용하여 이용자들의 개인정보나 자료가 누출되거나 손상되지 않도록 방지하고 있습니다. 기타 시스템적으로 보안성을 확보하기 위한 가능한 모든 기술적 장치를 갖추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 개인정보의 암호화 : 이용자의 개인정보는 비밀번호는 암호화 되어 저장 및 관리되고 있어, 본인만이 알 수 있으며 중요한 데이터는 파일 및 전송 데이터를 암호화 하거나 파일 잠금 기능을 사용하는 등의 별도 보안기능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 접속기록의 보관 및 위ㆍ변조 방지 : 개인정보처리시스템에 접속한 기록을 최소 6개월 이상 보관, 관리하고 있으며, 접속 기록이 위변조 및 도난, 분실되지 않도록 보안기능 사용하고 있습니다.
-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 제한 :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데이터베이스시스템에 대한 접근권한의 부여, 변경, 말소를 통하여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통제를 위하여 필요한 조치를 하고 있으며 침입차단시스템을 이용하여 외부로부터의 무단 접근을 통제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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